본문 바로가기
E-BUSINESS

해외쇼핑몰, 아마존과 쇼피파이 중 어떤 플랫폼을 선택 해야할까?

by Good deveil 2020. 1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Isabel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해외 쇼핑몰 플랫폼 중 아마존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최근 온라인 쇼핑몰 2인자였던 이베이를 끌어내리고 쇼피파이가 미국 전자상거래 2위에 등극하는 등 쇼피파이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자상거래 회사인 아마존과 쇼피파이 플랫폼이 어떻게 다르고 이 두 플랫폼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판매방식의 차이 

아마존 (Amazon) 

아마존의 주문처리 서비스 FBA (Fulfillment by Amazon)는 판매자가 판매할 제품을 아마존 주문처리센터(현지창고)에 보내놓고 일정 수수료를 부담하면 아마존 FBA 창고에서 상품의 보관, 포장, 배송, 반품, 환불 등을 모두 처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아마존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네델란드, 일본, 호주, 인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13개 국가에서 FBA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 

쇼피파이는 지정된 창고에 재고를 넣어두는 방식이 아니라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공급업자가 제품을 발송하는 방식인 드롭시핑(Dropshipping)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드롭시핑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드롭시핑(Dropshipping)으로 글로벨셀러 되기

안녕하세요, Isabel입니다. 오늘은 해외 온라인 글로벌셀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드롭시핑(dropshippin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롭시핑이란(Dropping shipping)?] 드롭시핑(Dropshipping)이란 판매자

millionaire2030.tistory.com

2. 장점 

아마존 (Amazon) 

1) 아마존 프라임회원인 사람들은 '무료익일배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경우, 모든 구매자는 배송료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특히 프라임회원의 경우 아마존 이용에 충성도가 높아 구매 수요가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 판매자가 FBA에 가입할 경우, 해당 판매자의 제품은 'Prime'으로 표시되어 우수한 'Prime'회원에게 노출이 횟수가 높아져 판매량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2) 아마존 FBA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네덜란드, 일본, 호주, 인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13개의 국가에서 진행하고 하고 있으며 현지 언어로 FBA상품에 대한 연중 휴무 CS 지원을 제공합니다. 판매자의 근무 여하에 상관없이 현지에서 판매되니 전 세계 다양하게 판매루트를 확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진출하고 싶은 국가를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물류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FBA 스몰 앤 라이트 프로그램이나 FBA 뉴 셀렉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어 특정 제품 및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빠른 배송 서비스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과 상품 평가를 향상할 수 있으며, 상품 평가가 높을수록 해당 제품의 검색 순위가 높아서 수익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 

1) 쇼피파이는 제품이 팔리면 제조사가 제품을 발생하는 방식이라 판매자가 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없습니다.아마존의 FBA 방식의 경우 FBA 창고에 제품 재고를 보유 했다가 안 팔리고 계속 창고에 두게 되면 창고료 부담이 커집니다. 6개월 이상 보유하는 경우 장기보관 수수료까지 붙게 되어 판매자의 부담이 커지는데 쇼피파이는 이런 점에서 자유롭습니다. 

 

2)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가 초급 $29, 중급 $79, 고극 $299의 세 가지 플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마다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의 차이가 있고 각종 무료/유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아마존 보다 사용료가 저렴합니다. 

 

3) 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리마케팅이 가능합니다

4) 유무선의 스킨 테마가 70여 개나 되어 나의 제품과 브랜드에 맞게 사이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3. 단점 

아마존 (Amazon) 

1)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FBA창고에 재고를 갔다 두고 판매하는 방식이라 판매수량을 예측하지 못하면 재고가 부족해 제때 발송을 못하거나 재고가 너무 많이 남으면 보관료가 많이 발생합니다.

2) 아마존 셀러가 너무 많아 판매 사이트에서 고객의 눈에 들기 위해 가격 경쟁력을 끊임없이 하여야 합니다. 

3) FBA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매달 $39.99 이용료를 내야 하고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제품마다 보관수수료와 주문처리가 제품당 $2.5에서 $138 정도이고 창고보관료는 입방피트당 $0.7에서 $2.4 정도 됩니다. 그 외에도 6개월 이상 보관하는 경우 장기 보관 수수료도 내야 하며 제품이 안 팔려 재고를 현지에서 폐기하고자 하는 경우 재고 처분 주문 수수료가 있고 다른 곳을 반품을 하는 경우에는 반품 처리 수수료 등 많은 항목의 수수료가 있어 판매단가를 설정할 때 판매자가 부담해야 할 수수료를 잘 파악한 후 판매가를 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출액보다 아마존에 내야 할 수수료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 

4) 위에서 말씀드린 13개국 국가별로 FBA를 하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매출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국가별 FBA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국가별 재고부담을 의미합니다. 

5)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매 고객 리스트를 오픈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고객이 나의 제품을 구매하는지 파악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신제품 출시나 기존 제품을 리마케팅하는 것이 안됩니다. 

6) 제품 등록 화면이 아마존에서 설정해 놓은 대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특성에 맞고 눈에 띌 수 있게 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 

1) 한국에서는 결제방식이 Paypal 밖에 사용할 수 없어 paypal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고 환전 시 환율 적용도 일반은행에 비해 낮아 매출액에서 5% 정도 비용이 빠집니다. 

2) 아직까진 아마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듭니다. 

 

4. 아마존과 쇼피파이 중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까요? 

말씀드린 것처럼 아마존과 쇼피파이는 각 각 나름의 장점과 단점이 있어 어떤것을 해야 하는지 고민이실 텐데요 여력이 되신다면 두개 모두 이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아마존 미국과 아마존 캐나다 프로페셔널 판매자의 경우는 쇼피파이와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의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재고와 상품 페이지를 아마존에 연동시켜, 재고관리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아마존 프로페셔녈 판매자 수수료와 쇼피파이 수수료를 모두 부담해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군데 모두 이용하신다면 마케팅과 매출을 올리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만약 한 곳만 먼저 시작하신다면 아마존은 가격경쟁력이 아주 심해 원가를 낮춰야 하는 압박감이 아주 크고 쇼피파이는 상대적으로 그 부분에서 덜하니 자사에 상황에 맞추어서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