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드와이드스네일 (WORLD WIDE SNAIL)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사람들은 브랜드 이름과 큰 연관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름을 잘 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너무 많은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머리에 각인을 잘 시킬 수 있는 브랜드여야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과거에 브랜드명은 어떻게 만들어졌고 최신 브랜드 네이밍 트렌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밍 트렌드에서 피해야 할 것들
과거에는 시장 경쟁력은 약했지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큰 문제였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사는 용도로만 브랜드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브랜드 이름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었지 비즈니스 이름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1) 브랜드 이름으로 설명하는 단어를 사용
한 때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하는 단어를 쓰는 것이 추세였습니다. 이런 이름들은 고객들에게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혼동을 주는 일 없이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알 수 있게 설명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YouSendIt', :Hotel.com', 'Toy R Us' 같은 이름들입니다. 이름만 보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바로 알 수 있게 하지만 요즘은 이렇게 회사 이름을 작명하지 않습니다.
2) 일반적인 이름
키워드를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이런 경우는 지금도 빈번히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판매하는 제품과 관련한 이름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ple과 Blackberry 같은 경우는 판매하는 제품과 회사명이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Pizza Hut 이나 coca-cola와 같이 판매하는 제품을 회사명으로 정한 경우입니다. 일부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유리한 키워드나 공통 단어를 사용하여 회사명으로 정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인이름 사용
Oscar, Lynda와 같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창시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사업 이름을 사람 이름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위해서는 독특한 브랜드명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4) 두 개 이상의 단어 사용
National Express, Aston Martin, Bank of America 같은 경우 모두 한 단어 이상의 단어 또는 긴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였는데 되도록이면 이렇게 긴 브랜드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브랜드명들은 외우기도 어렵고 인터넷 사용 환경에서는 빨리 잊히기 때문입니다.
5) 단어와 숫자를 함께 사용
브랜드 이름에 숫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3M이나 Chanel No. 5 같은 브랜드들의 숫자들은 중요한 메세지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 조사에 의하면 숫자가 있는 브랜드명들이 소비자들에게는 기억에 덜 남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철자가 틀린 단어 사용
철자가 틀린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오래된 추세이지만 만약 독특한 사업을 하는 경우라면 이런 네이밍을 적용해보는 것은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Googol), Tumblr (Tumbler), and Flickr (Flicker) 같은 경우입니다.
2. 옛날 네이밍 방법에서 아직 유효한 방법들
1) 영문 단어의 이니셜 사용
창업자의 이니셜로 기업명을 지정하거나 2 단어 이상으로 조합된 경우 두 문자어를 사용하는 것은 주목할 만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IBM 은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BMW는 Bavarian Motor Works, H&M 은 Hennes and Maurits 의 약어입니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브랜드 네이밍 할 때 적용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2) 단어 조합
Paypal, YouTube, Instagrm, Snapchat 같은 브랜드 이름들은 각각 두 단어 조합 또는 두 단어의 부분들의 조합의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브랜드 네이밍 접근 방식 또한 멋진 브랜드명을 지을 수 있는 독특하며 최근에 많이 유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3) 영어 문자 또는 단어 사용
예전부터 영어단어를 사용하거나 고유어를 영문으로 표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오늘날에도 유효한 방법입니다. 영어는 국제적인 언어라서 영어 단어로 브랜드 이름을 지으면 국제적인 마케팅을 할 때또다시 이름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영문 상표명 - Dove, Apple, Target, GAP, Mini, Starbucks
영어가 아닌 상표명 - Nokia (핀란드어), Huawei (중국어), Honda (일본어), Hyundai (한국어)
3. 최신 브랜드 이름의 트렌드
최근에 유행하는 트렌드에 맞춰 이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만들어진 단어
독특하고 소비자들이 기억하기 쉬운 단어들로 새롭게 단어를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 때에는 특히 철자가 쓰기 쉽고 외우기 쉬워야 하고 기존에 유명한 브랜드명과 유사하지 않은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Visa, Skype, Hulu, Google 같은 단어들은 잘 만들어진 단어로 만든 브랜드들입니다.
2)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IT 업계에서는 자사 소프트웨어나 IT 회사가 브랜드 이름과 관련된 내용을 나타내는 두 글자로 된 AI를 도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Argo AI, Rulai 같은 브랜드들입니다. 만약 AI와 관련된 비즈니스라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로봇공학
로봇과 관련한 사업에서는 대부분 단어가 Robo robotic 또는 robots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그 예로 HRG (Hit Robot Group), Mitsubishi Robotics 가 있습니다.
4. 업종별로 많이 사용하는 네이밍 트렌드
일부 네이밍 방법은 몇 몇의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1) 스포츠 산업
스포츠 산업에서는 유명한 기업가의 이름을 따서 브랜드명으로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어 - Adidas, Asics, DKS
일반적인 단어 - 언더아머(Under Armour), 스케쳐스(Skechers), 뉴 발란스(New Balance), 노스페이스(North Face)
2) 패션업계
한 단어 브랜드 : Hermes, Rolex, Cartier, GUCCI, Next.
약어 : H&M, C&A, ADIDAS
설립자 이름 : Tom Ford, Michael Kors, Dolce and Gabbana
3) IT 업계
단어 조합 : Paypal, Facebook
간단하고 짧은 단어 사용 : Intel, Adobe
4) 식품업계
한 단어 사용 : Nestle, Mars, Cargill
약어 : JBS, ADM, CHS
5) 전자상거래 산업
일반적인 단어 사용 : Amazon, Rakuten
짧은 단어 사용 : ebay, Otto
6) 관광산업
일반적인 단어 사용 : Ovation Travel Group, Omega World Travel
키워드 브랜드 이름 : Direct Travel, Travel & Transport
약어 사용 : CWT, ATG, BCD
5. 최상의 브랜드 네이밍
1) 짧고 심플할 것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게 짧고 심플한 것이 좋습니다. 소비자들은 많은 브랜드명이 머릿속에 있기 때문에 이름이 길고 복잡하면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니 철자가 4자에서 6자 사이에 정하도록 해야 하고 Nike, Google, Yahoo 처럼 눈으로 보고 익히기 쉬워야 합니다.
2) 창의적이고 의미있는
소비자들은 의미가 있는 이름을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의미나 메시지를 이름에 담으면 브랜드 이름을 더욱 신뢰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Google의 브랜드 같은 경우 'Google의 의미는 숫자 1이고 그 뒤에 100개의 0이 온다'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쉬운 발음
Twitter, Viber, HP 같이 부르기 쉬운 브랜드 명이어야 합니다.
4) 독특함
브랜드명이 창의성이 있는 독특함이 있어야 합니다. Hulu, Samsung, Amazon 같이 다른 경쟁력 있는 브랜드 들 중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을 만큼 브랜드명이 고유한 이름이어야 합니다.
5) 사용자 친화적
우리가 사용하는 노트북, 스마트폰, 탭 등이 브랜드 이름을 쉽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로봇들이 발음하기 쉬울 때 소비자들도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에는 로봇 친화적인 이름으로 하여야 합니다.
※ 참고 : brins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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