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중국 디지털화폐 도입의 진짜 이유는?

by Good deveil 2020.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Isabel입니다. 

중국 인민은행의 Yi Gang 총재는 현재 디지털 화폐 시범 출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중국은 그동안에도 알리페이나 위쳇페이 같은 모바일 페이를 국민의 20% 가까이가 사용하고 있는데 왜 또 디지털 화폐를 개발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중국이 왜 디지털 화폐를 만들려고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인민은행 디지털 화폐 사용 실험

중국 인민은행(PBOC)는 4월부터 중국의 대표적인 스마트시티인 '선전, 쑤저우, 슝안, 청두' 4개의 도시에서 디지털 화폐 유통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선전 시민 5만 명에게는 각 200위안 (한국돈으로 약 3만 4천 원)씩 지급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해 보도록 하였고 쑤저우, 슝안, 청두에서는 공무원들 대상으로 중국의 최대 승차 공유 서비스인 디디 추싱 등에 교통보조금 형태로 지급되는 등 지금까지 디지털 화폐로 총 400만 건 이상에 20억 위안 (2억 9,900만 달러)이 넘는 돈이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테슬라 자동차가 3800대가 팔린 것과 같은 규모의 돈입니다. 

 

디지털 화폐 기본 기술과 특징 

중국에서 하려고 하는 디지털 화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은 같지만 비트코인은 국적 없이 분산형이고 비트코인의 가치가 수급에 따라 변한다면 디지털 화폐는 액면가가 고정되어 있고 정부가 그 가치를 보장해 주는 면에서는 비트코인과는 다른 성질의 것입니다. 

 

 

디지털 화폐 개발 이유 

아마 가장 큰 이유는 기축통화인 '달러'의 패권을 허물기 위해서 '위안화 국제화'를 준비하고 있는것입니다. 실제 중국은 2018년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되면서부터 국제 거래에서 위안화 사용을 두드러지게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로 부터 원자재 수입대금 결제, 저개발국 원조를 위안화로 하고 있고, SWIFT를 대체할 CIPS(국제은행 간 위안화 결제시스템)을 구축했고 브릭스 국가들인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공과 한국, 일본 등과 단일 디지털 화폐를 만든다는 구상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전세계를 먹어 삼길만큼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거래에서 위안화로 사용비율은 극히 미미 합니다. 국제은행간통신협회 (SWIFT)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국제 지급결제에서 차지하는 통화별 비중은 달러가 42.2%인 반면 위안화는 1.9%에 불과합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지폐 위안화로는 달러를 대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인 핀테크를 적용한 디지털 위안화를 만들어 도전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화폐를 만드는 두 번째 이유는 비용절감입니다. 종이화폐나 동전은 발행하는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만 해도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지폐 제작비용이 179억 6272억 원 치 발행하는데 제조비용이 4358억 원이 들어갔습니다.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게 되면 기록할 전자장부만 있으면 되는 겁니다. 

 

 

세 번째 이유는 추적이 가능하여 불법거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는 사용기록이 남기 때문에 탈세, 돈세탁, 도박, 차명거래 등의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정보가 다 드러나게 되는 단점도 있어 개인 프라이버시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에 대한 보호장치가 필요합니다. 

 

 

네 번째 이유는 디지털 화폐를 이용하면 거래 속도가 엄청 빨라지는데 특히 국제간 거래에서 외환거래구조가 간소화 되고 수수료 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동안 국제 간 현금거래는 해당 은행에서 국제금융통신망(SWIFT)으로 보내서 SWIFT에서 해당국 환거래은행으로 송금한 후 계좌이체를 하는 구조였는데 길게는 3일이 걸렸고 수수료도 비쌌습니다. 반면 디지털 화폐 거래를 하면 디지털 지갑에서 바로 환전하여 해당국 디지털 지갑으로 입금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모바일 화면에서 보이는 디지털위안화 <출처:https://mp.weixin.qq.com/>

 

디지털 달러 준비는? 

미국의 연방준비위원회의 제롬 파월 의장은 디지털 화폐개발에 대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이기는 하나 사이버 공격이나 화폐 위조, 사기 등의 잠재적 요소를 살펴야 한고 또한 디지털 화폐가 통화정책과 금융시장 안전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한 연구도 밑받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미국 연준도 중국에 밀리지 않기 위해 '디지털 달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위안화 사용시점 

중국 정부는 현재 시험 사용으로 테스트를 한 후 빠르면 오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디지털 위안화' 사용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