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노션사용법 3편 , 텍스트 블럭사용하기

by Good deveil 2020. 11.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Isabel 입니다. 오늘은 노션사용법 3편으로 텍스트 블록(Block)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록(Block)이란 ?

블록이라는 개념을 쉽게 설명드리면 노트 페이지에 그어져  있는 밑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의 노트는 한 페이지에 325줄 정도 그어져 있는데요 노션을 무료로 이용하면 1000줄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노트 밑줄과 다른 점은 노트는 필기가 주 목적이지만 블록은 텍스트입력도 가능하고 이미지 작업도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영상, 코드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블록의 속성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것이 기존의 메모앱과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럭 만들기

화면에 보시면 '+'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블럭이 생성됩니다. '/(슬래시)'명령어를 입력해도 블럭이 생성됩니다.

블럭을 생성하면 [텍스트],[페이지],[할일목록],[제목1],[제목2] 등 다양한 블록 목록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블럭사용

블럭을 써서 텍스트 입력 후 문장 마지막에서 '/(슬래시)' 를 입력해도 아래 1) 처럼 블럭목록이 뜹니다. 

 

기본블럭화면

각 블럭의 용도 설명

1) Aa 텍스트 : [텍스트]는 그냥 워드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페이지 : [페이지]는 페이지내의 페이지인데 페이지를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폴더> 안에 또 다른 <폴더>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 페이지에 기록할 것을 적은 후 원래 작성하던 페이지로 나오면 새로 생성하였던 페이지 모양이 위 사진의 2) 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3) 할 일 목록 : [할 일목록]을 클릭하면 3)과 같이 사각형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해야 할 일을 작성한 후에 완료한 일은 체크 표시를 하면 아래 하늘색 사각 박스처럼 할일 목록에서 줄이 그어집니다.

4) 제목 1,제목 2, 제목 3 : [제목1], [제목2],[제목3]은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 등 주제를 구분할때 사용하면 되고, 단축키는 [제목1]은 '#', [제목2]는 '##' ,[제목3]은 '###'을 입력한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각 해당 제목에 맞게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글머리 기호 목록 : [글머리 기호목록]은 <불렛 리스트>라고도 합니다. 목록정하거나 단락을 나눌 때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6) 번호매기기목록 : 숫자로 구분짓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7) 토굴목록 : 토굴을 사용하면 콘텐츠를 숨기고 표기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차례가 너무긴데 다 표기 할 필요없다면 토굴을 써서 숨길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악세사리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목걸이, 귀걸이, 반지로 나누어 토굴을 만들었습니다. 세부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면 토굴 기호를 세부내용이 사라집니다.

8) 인용 : [인용]은 누군가의 말을 발취하여 기재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사항을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마크다운 언어는 텍스트 블록에서 " (큰따옴표) 기호를 입력하고 spacebar를 누르면 [인용]기호를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9) 구분선 : [구분선]을 사용하면 아래 빨간줄 사이에 그어진 줄처럼 줄이 그어져 블록을 시각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텍스트 블록사용 예시 

 

 

 

반응형

댓글